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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처리방침

고객과 함께 성장해 나가는 최고의 손해사정 전문회사

DB CAS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호에 관한 사항을 정함으로써 이용자의 자유와 권리를 보호하고, 나아가 존엄과 가치를 구현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 ① 개인정보란 생존하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당해 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의 사항에 의하여 당해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당해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용이하게 결합하여 식별할 수 있는 것을 포함합니다)를 말합니다.
    • ② DB손해보험주식회사(이하 '회사'라 함)는 귀하의 개인정보보호를 매우 중요시하며, 「개인정보보호법」및「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귀하의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 드립니다.
    • ③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홈페이지 첫 화면에 공개함으로써, 귀하께서 언제나 용이하게 보실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 ④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지속적인 개선을 위하여,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데 필요한 절차를 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버전번호 등을 부여하여 개정된 사항을 귀하께서 쉽게 알아보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제 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회사는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 보험금 지급, 직원 채용 및 인사관리 등을 위해 아래와 같은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는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 없이 대부분의 컨텐츠에 자유롭게 접근 하실 수 있습니다.

  • 가. 보험계약의 이행에 필요한 서비스 제공
    • 손해사정 관련 서비스
    • 상기 보험계약의 이행에 필요한 서비스의 제공을 위한 부대 업무처리
  • 나. 직원채용 및 인사관리
    • 입사지원 행정처리 및 입사자 채용업무
    • 입사지원자 중 최종입사자의 경우 근로계약의 체결 및 유지와 경력증명서 발급 및 인력관리, 업무배분, 기본급·보너스·수당·의료보험·휴가와 같은 복지관련 사항의 처리 등직원 괸리의 효율성 유지·제고
    • 인력관리 (채용,승진,보상,평가,노무,상벌), 업무 분배(부서이동, 배치, 전보)기본급·보너스·수당·사회보험·상해보험·신용보증보험·퇴직보험·적금 및 의료지원·대부 제공·휴가·주차·콘도신청과 같은 복지 관련 사항의 처리 등 직원 관리의 효율성 유지·제고 및 근로계약상 의무의 준수, 재직증명서의 발급
    • 보안유지, 향상 및 점검
    • 향후 회사 영업의 전부 또는 일부양도(회사가 포함된 그룹의 영업이 양도되는 경우를 포함), 합병, 분할 등에 대비한 실사
    • 퇴직자에 대한 재직증명서 및 경력증명서 발급
    • 개인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공공정보, 신용등급 등 조회
  • 다. 마케팅 및 광고 등에 의한 활동
    • 회사 서비스소개 및 판매, 사은·판촉행사 안내(방문, 우편, 전자우편, 전화, SMS포함), 시장조사

제 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회사는 관계법령 규정에 의해 보존의 필요가 없는 한 이용자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이 달성되면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다만, 입사지원자 중 최종 입사자를 제외한 나머지 입사 미대상자에 대하여는 채용 여부 결정시 까지 보유·이용 합니다

  • ① 보험금 및 가불금 지급
    • 피해자 및 손해보상금 청구자ㆍ수령자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성별, 직업,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보험금 수령 금융계좌정보 등
    • 보험금지급 및 관리 정보 (지급 보험사 관련정보, 승인번호 등)
    • 보험가입 종목ㆍ담보ㆍ보험계약일자ㆍ보험가입금액, 보험금 정보, 제출된 진단서와 관련한 정보, 제출된 경찰 조사결과와 관련한 정보(사고일자, 사고내용, 경찰서 접수번호 등) 보험금 청구일자, 지급일자, 지급액, 지급사유, 제출된 병원 치료와 관련한 정보(청구서, 영수증, 진료기록부 등)등
  • ② 직원 채용 및 인사관리
    • 개인식별정보 (증명사진, 성명, 주민등록번호, 원적, 본적, 현주소,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생년월일, 종교, 결혼일자, 취미•특기, 주택여부, 혈액형)
    • 민감정보 (신체·건강 등 개인병력 관련 사항, 노동조합 가입 및 탈퇴여부, 종교)
    • 보훈대상 사항 (여부, 보훈구분, 보훈번호, 보훈자 관계, 보훈관청)
    • 장애인 사항 (여부, 장애유형, 장애등급)
    • 학력사항 (입학시기, 졸업시기, 학교명, 소재지, 졸업구분, 전공)
    • 가족사항 (가족관계, 성명, 주민등록번호, 학력, 졸업여부, 동거여부, 의료보험, 근무처, 직위) [근로계약 체결 및 이행을 위하여 불가피하게 필요하지 않는 한 해당 가족의 수집동의가 필요할 수 있음]
    • 자격사항 (자격내용, 등급, 취득일, 유효일)
    • 표창사항 (표창일, 표창내용, 표창사유)
    • 경력사항 (근무기간, 근무처, 근무부서, 직위, 소득사항, 담당업무)
    • 해외여행 (여행기간, 여행국, 여행목적, 체류지
    • 피부양자 사항 (관계, 성명, 주민등록번호, 피부양자자격 취득생성 및 보존) 1항에 의거 안전한 전자금융거래를 위하여 컴퓨터에 의한 거래 또는 상실 시기, 피부양자자격 취득 또는 상실 부호, 장애인•국가유공자, 외국인 국적)
    • 급여 등 지급을 위한 사항 (은행 및 계좌번호)

제3조(개인정보 수집 방법)

  • ① 수집방법
    •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 게시판, 이메일
    •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수집
    • 고객센터의 문의사항을 통한 수집
    • 위탁보험사, 정보주체 등을 통한 수집

제4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회사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 될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 ① 손해사정 관련 서비스
    • 성명,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아이핀 회원의 경우 아이핀번호)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 식별 절차에 이용
    • 이메일주소, 전화번호 : 본인 의사 확인, 불만 처리 등 원활한 의사소통 경로의 확보,
    • 은행계좌정보, : 보험금 입금처 정보 확보
    • 주소, 전화번호 : 안내장, 청구서, 요청 자료에 대한 정확한 배송지의 확보
  • ② 직원 채용 및 인사관리
    • 입사지원 행정 처리 및 입사자 채용업무
    • 입사지원자 중 최종 입사자의 경우 근로계약의 체결 및 유지와 경력증명서 발급 및 입사 후 인력관리, 업무 분배, 기본급•보너스•수당•의료보험•휴가와 같은 복지 관련 사항의 처리 등 직원 관리의 효율성 유지•제고
    • 인력 관리(채용, 승진, 보상, 평가, 노무, 상벌), 업무 분배(부서이동, 배치, 전보), 기본급·보너스·수당·사회보험·상해보험·신용보증보험·퇴직보험·적금 및 의료지원·대부제공·휴가·주차·콘도신청과 같은 복지 관련 사항의 처리 등 직원 관리의 효율성 유지·제고 및 근로계약상 의무의 준수, 재직증명서의 발급
    • 소득세·외국인세·기타 세금의 납부, 보건·안전의무, 불법적인 차별 없는 근무환경의 제공, 4대 보험 등 법정보험의 가입과 근로기준법 기타 고용관계 관계 관련 법령의 준수, 균등한 처우 및 기회 제공, 보훈대상자 확인 및 처우제공, 외국인근로자 관련 법령 준수 등 회사에 부과되는 법적·행정적 의무의 준수
    • 보안 유지, 향상 및 점검
    • 향후 회사 영업의 전부 또는 일부 양도(회사가 포함된 그룹의 영업이 양도되는 경우를 포함), 합병, 분할 등에 대비한 실사
    • 퇴직자에 대한 재직증명서 및 경력증명서 발급
    • 개인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공공정보, 신용등급 등 조회
  • ③ 민원처리
    • 민원접수시 본인확인, 신청내용 및 제공 정보의 일부 또는 전부를 실무부서에 제공•조회, 신청 내용의 처리

※ 익명 제보시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 회사는 이용자의 기본적 인권 침해의 우려가 있는 민감한 개인정보(인종 및 민족, 사상 및 신조, 출신지 및 본적지, 정치적 성향 및 범죄기록, 건강상태 및 성생활 등)중 관련 업무 처리를 위해 필요하지 않은 정보는 처리하지 않습니다.

※ 서비스 이용주체가 입력한 식별정보(주민등록번호, 성명)가 본인 실명여부의 확인 및 공공의 목적을 위해 신용정보집중기관으로 제공ㆍ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5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회사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 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 ① 이용자가 사전에 제3자 제공 및 공개에 동의한 경우
  • ② 법령 등에 의한 제공이 요구되는 경우
  • ③ 서비스의 제공에 관한 계약의 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정보로서 경제적/기술적인 사유로 통상의 동의를 받는 것으로 현저히 곤란한 경우
  • ④ 개인을 식별하기에 특정할 수 없는 상태로 가공하여 이용하는 경우 회사는 다음과 같은 기관 및 자에게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제공 목적 및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직원채용 및 인사관리르 위한 개인(신용) 정보 제공
      • 가) 제공받는 자 : 단체보험 및 퇴직연금 취급 금융기관
        제공 목적 : 단체보험 및 퇴직연금 가입 (신원보증보험 포함) 제공 항목 :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전자우편, 전화번호, 휴대전화 등) 및 기타식별정보(입/퇴사일, 급여, 은행계좌 번호 등)
      • 나) 제공받는 자 : 건강검진 의료기관
        제공 목적 : 건강검진 실시
        제공 항목 :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전자우편, 전화번호, 휴대전화 등)
      • 다) 제공받는 자 : 고용노동부, 국민연금관리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
        제공 목적 : 사회보험의 가입 및 상실, 기관별 관계법령에 따른 의무시행
        제공 항목 :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전자우편, 전화번호, 휴대전화 등) 및 기타식별정보(입/퇴사일, 고용형태, 이직사유, 피부양자사항 등)
      • 라) 제공받는 자 : 보훈청,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제공 목적 : 보훈 및 장애대상자의 확인 및 적정처우 제공
        제공 항목 :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전자우편, 전화번호, 휴대전화 등) 및 기타식별정보(입/퇴사일, 급여, 보훈번호, 장애등록번호 등)
    • 법률상 업무수행을 위한 개인(신용)정보 제공
      • 가) 제공받는 자 : 국세청, 구청, 시청, 군청
        제공 목적 : 소득 및 세액의 신고납부
        제공 항목 :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전자우편, 전화번호, 휴대전화 등), 기타식별정보(입사일, 퇴직일, 급여, 은행계좌 번호 등)

제6조(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DB손해보험'에서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의 수집 또는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될 때까지 보유및 이용합니다. 단, 상법 등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① 회원가입정보의 경우, 회원가입을 탈퇴하거나 회원에서 제명된 때 (DB 손해보험 기준)
    • 보존 대상 개인정보 : 본인인증 정보, 최초 인터넷회원 가입일, 최후 인터넷회원 탈퇴일
    • 보존 기간 : 소송이나 분쟁의 근거자료로 보존하는 목적으로서 상법 등 법령 규정에 따름
  • ② 지급정보 등의 경우, 대금지급의 완제•소멸시효 만기 등으로 법령에 의해 보유가 허용되는 기간이 만료된 때 (DB 손해보험 기준)
    • 보존 대상 개인정보 : 금융거래와 관련된 내용으로서 제공된 모든 개인 정보
    • 보존 기간 : 소송이나 분쟁의 근거자료로 보존하는 등 상법 등 관련 법령의 규정에 따름

※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 보유하고 있는 거래정보 등의 열람을 요구하는 경우 회사는 지체 없이 그 열람을 허용합니다.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 ① 회사는 'DB손해보험'의 개인정보 처리방침 중 제7조 파기 항목을 준수합니다.
  • ②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 ③ '거래종료일'이 경과된 고객의 개인(신용)정보를 다음과 같이 단계별로 파기합니다.
    • 1단계 보안조치
      • 가) 거래종료일로부터 3개월 이내 거래가 종료된 고객의 개인(신용)정보는 필수적인 정보만 보관하고, 불필요한 정보는 즉시('거래종료일'부터 3개월 이내)파기 합니다.
    • 2단계 보안조치
      • 가) 거래종료일로부터 5년 경과시 거래종료일로부터 5년이 경과한 개인(신용)정보는 원칙적으로 전산원장에서 모두 삭제하고 있습니다.
      • 나) 다른 법령에 따른 의무 이행, 보험금 지급, 금융사고 조사, 보험사기, 민원처리 등의 목적에 필요한 정보는 거래종료일 5년 경과 후 별도로 분리하여 보관하고 있습니다.
      • 다) 별도로 분리하여 보관하는 정보는 별도의 DB(또는 Table)로 분리하여 엄격히 관리하고 있으며, 법령준수, 분쟁처리, 수사 • 검사 등 불가피한 경우에 한하여 사전승인을 받아 접근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처리 위탁)

회사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동의 없이 해당 개인정보의 처리를 타인에게 위탁하지 않습니다.
개인정보 위탁 계약발생시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의 준수, 개인정보에 관한 제3자 제공 금지 및 책임부담 등을 명확히 규정하고, 계약내용을 서면 및 전자 보관하겠습니다. 또한 개인정보 처리방침(개인정보보호법)을 통하여 위탁현황을 고지하겠습니다.

제9조(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안전성 확보조치)

  • ① 기술적 대책
    • 회사는 귀하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 귀하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에 의해 보호되며 파일 및 전송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기능(Lock)을 사용하여 중요한 데이터는 별도의 보안기능을 통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 회사는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② 관리적 대책
    • 회사는 귀하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최소한의 인원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그 최소한의 인원에 해당하는 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가) 인정보관리책임자 및 담당자 등 개인정보관리업무를 수행하는 자
      • 나) 기타 업무상 개인정보의 취급이 불가피한 자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새로운 보안 기술 습득 및 개인정보 보호 의무 등에 관해 정기적인 사내 교육 및 외부 위탁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입사 시 전 직원의 보안서약서를 통하여 사람에 의한 정보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대한 이행사항 및 직원의 준수여부를 감사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관련 취급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입사 및 퇴사 후 개인정보 사고에 대한 책임을 명확화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와 일반 데이터를 혼합하여 보관하지 않고 별도의 서버를 통해 분리하여 보관하고 있습니다.
    • 전산실 및 자료 보관실 등을 특별 보호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을 통제하고 있습니
    • 회사는 이용자 개인의 실수나 기본적인 인터넷의 위험성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회원 개개인이 본인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서 자신의 주민등록번호와 비밀번호를 적절하게 관리하고 여기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 그 외 내부 관리자의 실수나 기술관리 상의 사고로 인해 개인정보의 상실, 유출, 변조, 훼손이 유발될 경우 회사는 즉각 귀하께 사실을 알리고 적절한 대책과 보상을 강구할 것입니다.

제10조(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전 화 : (국번없이) 118
      주 소 : (58324)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 위원회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홈페이지 : www.kopico.go.kr
      전 화 : (국번없이) 1833-6972
      주 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이메일 : thebest@dbins.co.kr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제11조(개인정보보호 책임자)

개인정보보호법 제31조 제1항에 따른 개인정보보호 책임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① 개인정보책임자
    • 소속/성명/직위 : 경영지원본부 최혁진 본부장
    • 연락처 : 010-2348-6075 (e-mail : 12200516@dbins.net)
  • ② 개인정보관리자
    • 소속/성명/직위 : 경영지원본부 박은정 선임주임
    • 연락처 : 010-2348-5793 (e-mail : 11800575@dbins.net)

▶ 개인정보처리방침 버전번호 : Ver 2021.04.

▶ (통합)개인정보처리방침 시행일자 : 2019.07.18.

▶ 개인정보처리방침 최종변경일자 : 20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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